farfarplanet

충무로 필동면옥 평양냉면 본문

info

충무로 필동면옥 평양냉면

ffp 2022. 4. 17. 14:00
728x90

충무로 필동면옥(서울 중구 서애로 26)은 평양면옥(서울 중구 장충단로 207), 을지면옥(서울 중구 충무로14길 2-1), 우래옥(서울 중구 창경궁로 62-29), 을밀대(서울 마포구 숭문길 24)와 함께 서울 5대 평양냉면 맛집으로 꼽힌다. 평양냉면은 서울 3대 맛집, 4대 맛집도 있지만 다들 다르니까 5대 맛집으로 묶으면 크게 이견이 없지 않을까 싶다.

필동면옥 메뉴에는 물냉면(12.0), 비빔냉면(12.0), 온면(12.0), 사리(8.0), 접시만두(12.0), 만두국(12.0), 제육200g(24.0), 수육200g(28.0)이 있다. 메뉴를 선택하여 주문하면 먼저 따뜻한 육수가 나오는데 면을 삶은 면수로 슴슴하고 담담한 맛이다. 백김치와 무채를 씹다보면 냉면이 나온다. 정말 싱숭생숭하게 생긴 비쥬얼에 고추가루가 살포시 뿌려진 모습이 매력 있다. 먼저 면을 풀기 전에 육수를 쭉 마시고, 면을 푼 다음에 또한번 마시는데 확실히 맛이 다르다. 필동면옥의 냉면은 면의 메밀향, 육수의 육향, 고명과의 조화, 탄력 있는 식감을 즐기며 먹는다. 가수 성시경 씨는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냉면랩소디'에서 필동면옥에 대해 "많이 먹을 때는 한 달에 반 이상 올 때도 있었다"고 말했다. 또 평양냉면을 '맛을 찾으면서 먹게 하는 음식'이라고 표현했는데 너무 공감이 됐다. 그 오묘한 밸런스를 머릿속에서 그리며 먹는 것이 재미있는거다. 성시경 씨가 운영하는 유튜브 '먹을텐데'에 나온 '필동면옥' 편 콘텐츠 링크(https://youtu.be/EnMwZlMLPWY)를 첨부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2022년 7월 27일 성시경씨 인스타그램(@mayersung)에 올라온 필동면옥 피드. 이 사진은 제육인데 역시 아주 맛있어보인다..



제육은 돼지고기이고 수육은 소고기이다.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제육을, 쫄깃한 식감을 원한다면 수육을 주문하면 될텐데 나의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제육이 더 맛있는 것 같다. 제육vs수육보다 선택하기 어려운 것이 물냉vs비냉이다. 다른 평양냉면집에 가면 고민 없이 물냉면을 주문하겠지만 필동면옥에선 가끔 고민이 된다. 고추장이 아닌 간장 베이스에 고추가루와 참기름 등이 들어가는데 파가 아삭아삭 씹히면서 즐거운 식감을 준다. 마치 고기를 찍어먹는 양념장같은 느낌이어서 제육, 수육을 먹을 때 비빔냉면 양념과 먹으면 잘 어울린다. (제육, 수육을 주문하면 소스가 따로 나오지만 비빔냉면 양념과 먹는 것이 더 맛있다.) 접시만두는 6점이 나온다. 만두속에는 고기가 두툼하게 들어있어서 성인 3~4명이 냉면 1그릇씩 먹으며 접시만두 1접시를 주문하면 배부르게 먹을 수 있다.

충무로 필동면옥 평양냉면
충무로 필동면옥 평양냉면
충무로 필동면옥 접시만두.
접시만두 속엔 고기가 가득하다. 고추가루를 푼 간장에 묻혀서 먹는 중.
필동면옥 기본찬. 오른쪽은 간장에 고추가루 뿌린 것.
기본으로 나오는 따뜻하고 슴슴한 면수

Comments